[이상적인 스마트 시티는 ? BeLi City | 메타버스 활용 스마트시티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https://www.youtube.com/watch?v=i8bEW-vN094
[사람 태울 드론의 더딘 안전 진단, 기술로 푼다]
현행법상 무게 25kg 이상 드론 안전진단 의무화
UAM 시대 장밋빛 청사진 전 안전부터 챙겨야
우리나라 드론 기업, 안전 진단 솔루션 속속 공개해 눈길
[KT-현대차그룹, 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 위해 전략적 제휴]
7500억 규모 주식 맞교환, 기술 고도화 협력6G 기반 자율주행 기술 우선, 미래 항공 모빌리티도 추진
인공위성 기반의 AAM(Advanced Air Mobility, 미래 항공 모빌리티) 통신 인프라 마련도 핵심 사항이다. KT는 자체 통신위성과 연계해 AAM 운항에 필수적인 관제 및 통신망 등을 구축하고, 현대차그룹은 기체 개발, 버티포트(수직이착륙장) 건설 등의 역할을 맡는다.
http://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6702
[알파벳 산하 윙(Wing), 드론 배송 서비스로 성장가도 ‘씽씽’]
알파벳 산하 윙(Wing)의 드론 배송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윙의 주력 배송 서비스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윙의 아담 우드워스 CEO는 윙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의 대부분을 드론으로 쉽고 빠르게 배송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WING의 전반적인 설명 기사
https://www.smartcity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458
[한국 교통시스템, 전국 44곳이 업그레이드 된다?! feat. 지능형교통시스템]
최근 국토교통부는 2023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인 ‘ITS’ 국고보조사업을 추진할 지자체 42곳을 최종선정, 총 1,275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ITS의 발전한 형태인 C-ITS는 협력 지능형 교통체계를 말합니다. C-ITS는 차량이 운전자에게 주변 도로, 교통상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해주는 서비스로 레벨4 자율주행 시대에 필수적인 인프라로 꼽히고 있죠. 자율주행과 관련해서도 국내에서 활발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https://www.smartcity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425
[닻 올린 드론보험협의체, 구성원 간 ‘동상이몽’]
보험업계가 아쉬움을 토로하는 이유는 해당 사안이 사업용, 공공용 드론에 한정됐다는 점 때문이다. 이미 가입이 의무인 영역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시장 확대를 기대할만한 유인은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이번 협의체 운영에서 특정집단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안건은 배제하기로 했다. 보험업계의 개인용 드론보험 가입 의무화, 드론 관련 업계의 기체보장담보 개발 의견이 진척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다.
한편 표준약관을 마련하는 것에 대한 전망도 엇갈린다. 현재 사업용, 공공용 드론이 가입하는 보험은 별도의 표준약관 없이 각 보험사가 판매하는 영업배상책임보험의 특약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이로 인해 보험사마다 보험료 차이가 크고 궁극적으로는 드론산업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게 국토부의 시각이다.
https://www.kongje.or.kr/news/articleView.html?idxno=2380
[테슬라 전 CFO 아후자, 드론 스타트업 '집라인' 합류]
디팩 아후자 테슬라 전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미국 드론 스타트업 '집라인'(Zipline)에 합류한다고 회사 측이 9일(현지시간) 밝혔다.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209102889Y
https://www.cnbc.com/2022/09/09/former-tesla-cfo-joins-drone-delivery-startup-zipline.html
[미래 모빌리티 선도 제주가 꿈꾸는 새로운 도심항공교통]
제주도는 친환경 관광수단과 긴급운송 수단으로 UAM을 실증하고 도심지를 가로지르는 신교통수단으로 확장하는 이른바 JAM(Jeju Air Mobility)을 구상하고 있다.
JAM은 2023년 민간 협력을 통한 사전 준비를 거쳐 2024년 실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2025년 관광과 응급 목적의 국내 첫 UAM 상용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재 구상 중인 관광형 항로는 3가지다. 첫 번째는 성산일출봉과 우도를 잇는 노선이다. 두 번째는 송악산에서 가파도를 거쳐 마라도로 이어지는 해상 관광이다.
마지막은 한라산 어리목에서 윗세오름을 거쳐 백록담까지 이동하는 항로다. 비도심 저밀도 관광형 에어택시를 시작으로 물류와 응급의료 등 공공서비스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제주도는 법령 제정에 맞춰 제주형 모델인 JAM을 정립하고 인허가 지원과 인프라 확충 등 행정적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SK텔레콤, 한화시스템 등과 제주형 UAM 업무협약도 진행한다.
이를 토대로 UAM 시범운용지역 신청 등 상용화를 위한 작업을 본격화 하기로 했다. 연말에는 ‘제주 도심항공교통 상용화 추진계획 연구용역’ 발주도 준비하고 있다.
제주도는 사업모델 발굴과 인프라 확충 등 분야별 사무관급 이상의 담당자를 지정하고 별도 전담팀(TF)도 꾸리기로 했다. 구체적 실행계획을 마련해 UAM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https://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407471
[FAA, 아메리칸 로보틱스 상업용 '비가시권' 드론비행 승인]
미국 아메리칸 로보틱스가 미국 연방항공청(FAA)으로부터 무인항공기(드론)에 대한 상업용 비가시권(BVLOS) 비행시 제약 조건 및 제한 조항(Part 107) 면제 승인을 받았다고 더로봇리포트가 지난 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FAA는 연구 개발, 승무원 훈련, 시장 조사 분야 등에서 BVLOS에 대한 긍정적 결과를 얻은 후 이 회사에 무제한적인 상업적 BVLOS 운영을 허용하는 이른바 ‘면제조치’를 허용했다. 이는 지난달 19일 공식 승인됐다.
아메리칸 로보틱스는 지난해 FAA로부터 비행 현장 조종자 없이도 자동 드론을 운용할 수 있는 승인을 받은 첫 번째 기업이다.
http://m.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9484
https://www.therobotreport.com/american-robotics-receives-faa-exemption-for-commercial-drones/
[인천공항공사 'UAM 활성화'…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인천국제공항공사가 UAM(도심항공교통) 활성화를 위해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
https://www.airport.kr/co/ko/cmm/cmmBbsView.do?FNCT_CODE=19&NTT_ID=26074
["미래 이동수단 AAM 모든 것 소개···내년 시험 비행"]
김재형 플라나 대표 16일 오후 서울 코엑스서 열리는 '2022 디지털 이노베이션 컨퍼런스'서 강연
https://zdnet.co.kr/view/?no=20220908171415
[United Airlines Invests $15M in Eve, Signs Purchase Agreement for Up To 400 eVTOLs]
United Airlines의 Eve Air Mobility 투자 및 조건부 구매 계약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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